안녕하세요.
책 리뷰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어 봤어요.
책 리뷰라기 보다는....
그냥 제가 읽었던 책의 내용을 다음에 중요한 내용만 다시 보기 위한 요약이랄까요~
ㅎㅎㅎ
요즘 마케팅 관련 된 책을 많이 읽고 있는데요,
'아름답게 떡상하는 기술 '은 출간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인지
화성시 관내 도서관에 없어서 구매해서 읽었어요.
(책을 더이상 늘리지 않으려고 하는 중이라 진짜 몇안되는 구매한 책이네요 ㅎㅎ)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단순히 운이 좋거나 우연히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데에는 일정한 원리가 존재한다고 해요.
『아름답게 떡상하는 기술』은 개인과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결국 '떡상'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책입니다.
나만의 한줄 평
이 책은 단순한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다른책들과 달리 실제로 적용 가능한 실전 전략이 풍부하게 담겨 있어서 좋았다.
보통 SNS 마케팅 관련 책들은 한가지 채널만 설명하고 있는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여러 매체를 다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내 사업체를 갖고 있거나,
나를 브랜드화 시키고 사람들은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책.
구매한거 후회 없음.
소장해서 여러번 봐도 좋을것 같다.
특히 퍼스널 브랜딩과 지속적인 성장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단순한 운이 아닌, 꾸준한 노력과 전략적인 접근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책이었다.
이런분들에게 추천!!
-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서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싶은 분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분
- 자기 분야에서 더 큰 영향력을 갖고 싶은 분
-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싶은 분
나에게 와 닿았던 책 내용 요약
아름답게 “떡상” 하는 기술
제1장 아름답게 “ 떡상 “ = 목적을 달성하는 온라인 마케팅
진정한 온라인 마케팅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브랜딩, 인지도, 고객을 모으는 일, 매출 구축을 총망라한 접근 방식 전반을 검토하는 일입니다.
온라인마케팅의 목표란 ‘영업하지 않아도 팔리는’ 상태를 만드는 겁니다. 이상태는 온라인 마케팅이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미있는 콘텐츠는 시청자인 유저가 ‘이계정을 계속 보면 내가 원하는 미래를 손에 넣을수 있겠어!’ 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즉 ‘ 누구에게 어떤 미래를 전달할 것인지만 정해져 있다면, 온라인에서 ‘떡상’하는데도 고객을 모으는 일이 어렵다든가 매출이 오르지 않는 문제는 절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당신은 누구에게 어떤 미래를 전달하고 싶나요?
3초안에 상대가 당신을 이상적인 미래로 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존재라고 인식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콘텐츠에 흥미를 느낄 일이 없다는겁니다.
<콘샙트의 수요확인>
1.자신이 제작하고 싶은 내용과 우사한 내용을 제작하고 있는 유튜버를 유튜브에서 찾는다.
2.그 유튜버의 동영상 탭에 들어가 ‘인기순’ 버튼을 누른다.
3.그 채널에서 높은 조회수를 자랑하는 영상의 제목과 섬네일을 확인한다.
제공하려는 미래에 대해 어느 정도 수치적인 수요가 있는지, 선행자들의 콘텐츠 중에서 특히 어떤 내용의 영상에 시청자들이 높은 흥미를 보였는지 조회수를 바탕으로 상세하게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밟아 봅시다.
성과를 내고 있는 수요가 있는 경쟁자를 찾아내고 7가지 포인트 중 몇 가지라도 그 경쟁자보다 웃도는 계정을 만들면 그대로 상위호환이 됩니다. 그러면 경쟁자의 팬을 그대로 당신에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가장 현명하고 빠르게 결과를 내는 콘셉트와 차별화 포인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제2장 온라인 마케팅에서 인지도를 쌓는법 (유튜브편)
유튜브, 유튜브쇼츠, 틱톡 중 하나로 도전을 시작하는게 정답입니다.
각 플랫폼의 운영자가 원하는 바를 깊게 고려해 평가 기준에 맞는 적절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면, 높은 평가 점수를 받을수 있고 유저에게 많이 추천되어 ‘떡상’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페르소나는 보통 무슨 콘텐츠를 볼까?
어떤 섬네일과 제목이면 페르소나의 구미가 당길까?
오래 시청하게 하기 위한 영상 내용과 편집
같은 스폿에서 일어나는 경쟁에서 이기는 기본적인 방법은 다음 두가지입니다.
1)경쟁자보다 낚시 실력을 향상시켜라
2)경쟁자가 하지 않는 낚시 방법을 고안해라.
떡상하기 위해 성공한 섬네일, 성공한 제목, 성공한 기획을 흉내내기를 해라.
영상의 질이란 주로 얼마나 편집이 재미있는지를 의미합니다.
경쟁자가 하지 않는 낚시 방법을 고안해라.
완전한 자신만의 것은 유튜브를 비지니스에 활용하고 싶다면 절대 해서는 안 될 일입니다.
해야 할 일은 경쟁자가 하지 않은 다른 비슷한 물고기에게 인기가 있는 새로운 기획을 시험하는 일입니다.
비즈니스를 위해 유튜브를 활용할때는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떡상을 만들어내면서도 브랜딩을 무너뜨리지 않는 절묘한 균형을 이룬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3장 온라인 마케팅에서 인지도를 쌓는 법 (유튜브 쇼츠,틱톡편)
HARM법칙이란 많은 고민이나 문제가 다음 네가지 범주로 분류된다는 법칙입니다.
H : 건강, 미용, 외모
A : 장래, 꿈, 커리어
R : 인간관계, 연애, 결혼
M : 돈
제4장 온라인 마케팅에서 인지도를 쌓는 법 (인스타그램편)
우선순위는 유튜브, 쇼츠, 틱톡 다음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평가 포인트>
팔로워수 대비 좋아요비율이 높다
팔로워수 대비 보관 비율이 높다.
팔로워 수 대비 댓글 비육이 높다.
유저의 평균 체류시간이 길다
피드를 본 유저가 프로필로 이동해 다른 피드도 보는 비율이 높다.
<수요조사>
1.유튜브에서 40대여성 검색
2.튜티 콘텐츠를 제작하는 채널의 인기영상 확인
3.조회수가 높은 영상의 공통점을 발견(처진스킨케어,10번만하면,동안,저렴이)
진성팔로워모으기
진성팔로워란 나의 피드를 꼼꼼히 볼 확률이 높고, 좋아요.보관.댓글 등 반응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은 팔로워를 의미합니다.
타깃을 압축한 “좋아요 순회”
1.자신의 콘텐츠 콘셉트와 타깃 유저가 동일한 경쟁 계정을 찾는다.
2.경쟁 계정의 피드를 보면서 피드에 ‘좋아요’를 눈른 사람의 리스트를 확인한다.
3.좋아요를 누른 사람의 계정에 들어가 좋아요를 누르고 다닌다.
(좋아요 순회’를 하려는 계정이 팔로우하고 있는 다른 계정의 수가 300명 이하)
(팔로우는 하지 않기/ 1,000명에 도달하기까지 매일 /
100개 계정에 한계정당 3개 /매일 300개)
실제 피드 만들때 지켜야 할 포인트
1.첫번째 이미지는 13글자까지, 포인트는 크게(잡지 표지 같은 존재)
2.이미지 10장 업로드는 필수
(1.표지-2.개요전달-3.보관유도-4~9.구체적인 내용 -
10.프로필 페이지 유도, 다른 추천 콘텐츠 유도, 보관유도)
제5장 시청자를 ‘팬’으로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라.
<팬을 만들기 위한 세가지 요소>
1.공감할 수 있다.
깊게 안다면 ‘ 가치관에 대한 공감’이 생겨난다.
당신이 옛날에 어떤 일을 했고, 그 결과 어떤 가치관이 형성되었으며, 지금 어떤 활동을 하고 있고 최종목표는 무엇인지, 그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사회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지 숨김없이 시청자와 공유하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처음 만들어야 할 콘텐츠는 시청자가 당신을 깊게 알 수 있는 당신의 가치관에 공감하기 쉬운, 당신의 인생을 이야기하는 콘텐츠입니다.
<인생을 이야기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
1)초심자는 1분 숏폼으로 시작한다.
2)모험의 여정 - 좌절 - 성공 - 중요한 가치관으로 구성을 짠다.
3)구성에 맞는 사진을 고른다.
4)BGM의 힘을 이용한다.
2.시청자는 할 수 없는 훌륭한 능력이나 전문성이 있다.
3.유일한 존재라고 인식하게 한다.
최종적으로 예상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구입에 도달하게 만들기 위한 일련의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시나리오의 전개는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메세지송신 - 구매의욕을 높이는 메시지 송신 - 구입 프로모션 메시지 송신 - 구입 기한 메시지 송신
(이렇게 못해도 4회는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
기억해 둬야 할 점은 사람들은 속셈이 있는 상냥함을 싫어한다는 사실입니다.
당신이 사람을 위해 사심 없이 소비한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세일즈의 기본구성>
1)흥미를 돋워(실적 제시), 들을 마음이 들게 한다.
상대가 원하는 미래를 손에 넣을 수 있는 이야기라는 점을 초반에 제시합니다.
2)상대의 고민을 대변하고, 그 고민을 내버려 두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말해준다.
3)왜 이상적인 미래에 도달하지 못하고 고민하게 되는지, 그 이유를 제시한다.
4)벽을 뛰어넘어, 이상적인 미래에 도달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라며 상품을 제시한다.
5)성공 사례와 고객의 목소리를 제시한다.
6)타사 서비스와 비교해, 가격 타당성과 가성비가 좋다는 점을 알린다.
7)빠르게 구입해야 할 긴급성을 제시한다.
제6장 비즈니스를 확대해 온라인 마케팅 시대를 이어가라.
가장 리스크가 적고 돈을 들이지 않고 빠르게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떡상을 만들기 쉬운 다른 플랫폼에서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시청자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플랫폼을 동시에 공략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숏폼을 재빨리 공략하고 나서 유튜브를 포함한 전체 플랫폼에 같은 게시물을 올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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